TECHNOLOGY INFORMATION

모터아울렛 기술정보입니다.

설계검토를 위한 기본개념

NO 설명 정의 비고
1 입력측 R.P.M Coupling에 의한 직결일 때에는 1800 – 2000 r.p.m까지 사용해도 무방하다.
그러나 저속기동시 600rpm이하에는 효율의 저하로 감속기의 용량이 저하되므로
Torque를 고려하여 1단 높은 감속기를 선정
2 마력(HP) 동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즉 75kg의 물체를 1초동안 1m 끌어올린 일의 양
3 회전력(Torque) 물체의 회전운동을 일으키는 힘을 Torque라 한다.
회전수(rpm) 회전반경(R)의 Drum에서 중량(kg)의 부하를 상하로 움직일때의 힘
4 출력측 R.P.M 출력측 RPM은 입력측 RPM과 감속비가 정해지면 다음식으로 계산 출력측 RPM = 입력측 RPM X 감속비
5 효율 감속기의 효율은 입력측 동력에 대한 출력측 동력

모터선정순서

NO 검토순서 세부 검토. 내용 비고
1 타입의 결정 1. 중공축, 직교축, 평행축
2 속도비 결정 1. 감속비의 결정
3 토크 검토 1. 부하토크 산출
2. 등가토크 산출 (서비스팩터 Sf)
3. 검토토크의 타당성 확인 (성능표 )
4 관성 검토 1. 실부하의 관성 산출
2. 모터축 환산부하관성 산출
3. 등가관성 산출( 운전조건에 의한 보정 )
4.등가관성 < 허용관성
5 최종 결정 1. 토크와 관성의 조건에 맞는 기종 선정

각종 설계 팩터

서비스팩터 (Sf)
소형 시리즈의 기어모터는 가벼운 충격 부하로 10시간/일 운전이라는 조건으로 설계하며, 그 이상의 조건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아래 표의 서비스 팩터에 의해 부하 토크를 보정한다
검토순서 서비스팩터 (Sf) 용도예
균일부하
Uniform Load
1 1 1 크레인,컨베이어(균일부하),스크린,혼합기(저점도),수처리기계(경부하),공작기계(이송축) 엘리베이터, 압출기, 증류기
가벼운 충격부하
Medium Impact)
1 1 1.25 컨베이어(불균일,중부하),혼합기(고점도), 차량용기계,수처리기계(중부하), 호이스트(경부하), 제지기계, 공급기, 식품, 펌프, 정당기계, 섬유기계
심한 충격부하
(Heavy Impact)
1 1.25 1.5 호이스트(중부하), 헤머 및 금속가공기계, 크러셔, 텀플러

허용관성모멘트 J (혀용 GD2 )
부하의 관성이 큰 것을 단속운전하면 기동시(또는 브레이크 장착 경우의 정지시)에 순간적으로 큰 토크가 발생하여 뜻하지 않은 사고를 일으킬수 있으므로, 상대기계의 관성크기는 연결방식, 기동 빈도에 따라 아래 표의 허용치 이내가 되도록 한다.
모터축(입력축) 환산관성모멘트

운전조건에 의한 허용관성모멘트 J (혀용 GD2 )의 보정계수

형상과 조건에 따른 회전체의 관성모멘트 J(GD2)
회전중심이 중심(重心)과 일치하는 경우 회전중심이 중심(重心)과 일치하는 경우
S I 단위 중력단위 S I 단위 중력단위

직선운동을 하는 경우의 관성모멘트 J (GD2)
개략도 S I 단위 중력 단위
일반적인 경우
수평 직선운동의 경우
(리드나사에 의해 물체를 움직이는 경우)
수평 직선운동의 경우
(컨베이어 등)
수직 직선운동의 경우
(크레인・윈치 등)

오버행 하중(O.H.L.)
오버행 하중(O.H.L.)란 출력축에 작용하는 굽힘하중을 말하며, 감속기축과 상대 기계의 연결에서 벨트・기어 등을 사용하면 반드시 이 O.H.L.이 필요하며, 카프링에 의한 직결의 경우에는 발생치 않는다.

상기 식으로 구한 O.H.L.이 성능표에 기재된 허용 O.H.L.보다 작아지도록 한다.
중공축의 경우, 계수K2는 1.00으로 계산


계수 K1

계수 K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