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 INFORMATION

모터아울렛 기술정보입니다.

전원에 대하여

교류
(AC : Alternating Current)
- 교류는 +극과 -극이 일정시간에 따라 크기와 방향이 주기적으로 변하는 전류를 교류 라고한다. 사인파형이 가장 전형적인 교류이다.
직류
(DC :Direct Current)
- 직류는 전지와 같이 +극과 -극이 항상 일정한 전류로써 시간에 따라 방향 및 크기가 변하지 않습니다.
- DC 전원장치로서는 건전지, 축전지, 직류발전기 등이 있습니다.
주파수
Frequency
- 주파수는 교류가 1초간에 반복한 주기의 수입니다.
- 단위는 HERTZ(Hz)로 나타냅니다.
- 우리 나라에서는 60Hz의 주파수가 표준으로 채용되고 있으며, 이것은 1초간에 60회의 전압과 전류가 +에서 -로 변한다.

정격

- MOTOR에 정해진 사용 조건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어있는 것으로 그 사용 조건에 맞았을 때의 사용 한도를 정격이라고합니다.
- 출력에 대한 사용 한도를 정하는 등 전압, 전류, 회전수, 주파수 등을 지정합니다. 그것을 정격출력, 정격전압, 정격전류, 정격회전수, 정격주파수 라고 합니다.
- 출력에 대한 사용 한도를 정하는 등 전압, 전정격에는 연속정격, 단시간정격, 반복정격 등이 있으며, 당사에서 생산되는 INDUCTION MOTOR는 연속정격이며, REVERSIBLE MOTOR는 단시간(30분) 정격입니다.

연속 정격 - 지정된 조건에서 사용 할 때 규정된 온도상승과 제반 조건을 초과하지 않고 연속 사용 가능한 것을 연속정격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INDUCTION MOTOR가 여기에 속합니다.
단시간 정격 - 지정된 조건으로 규정된 시간 동안 운전 할 때에 규정된 온도 상승 등 제반 조건으로 초과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을 단시간 정격이라고 합니다.
단시간 정격은 5분, 10분, 15분, 30분, 1시간, 2시간의 6가지를 표준으로 합니다.
반복 정격 - 지정된 조건에서 사용 할 때 일정한 부하로 운전과 정지를 주기적으로 반복 사용할 때에 규정된 온도 상승 등 기타의 제반 조건을 초과하지 않는 정격입니다.

출력

- MOTOR가 단위 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을 나타내며 회전수와 힘(TORQUE)을 곱한 값으로 결정됩니다. 정격 출력 값을 MOTOR에 표시합니다.

출력 = 1.027 x T x N [WATTS]

- 1.027 : 정수, T : TORQUE(kg·m), N : 회전수(rpm)
- 1마력(HP)은 746 [WATTS]입니다.
- 정격출력 : 지정된 전압, 주파수의 조건에서 연속적으로 발생되는 출력을 말합니다. 이때의 정격출력을 일반적으로 MOTOR의 출력이라고 합니다.


TOROUE와 회전수

- MOTOR 의 TORQUE란 회전체를 돌리기 위한 회전력으로서 그 단위는 [g·cm]또는 [kg·cm]가 사용됩니다. 나라별로 [N·m], [oz·in], [lb·in]를 사용합니다.

[1kg·cm = 0.0981 N·m = 98.1 mN·m = 13.9oz·in = 0.868 lb·in]

- 1kg·cm의 TORQUE라는 것은 회전체의 반경이 1cm인 외주의 한 점에서 직각 방향으로 1kg의 힘을 가한 경우의 회전력입니다.

기동 Torque (그림의 1의 ①)
- MOTOR가 기동할 때 발생되는 회전력으로 회전자 구속 회전력(LOCKED ROTOR TORQUE)라고도 하며, 시동 TORQUE 라고도 합니다.
- 이 회전력보다 큰 힘을 MOTOR에 가하면 MOTOR는 회전되지 않습니다.

정동 Torque (그림의 1의 ②)
- MOTOR의 최대 TORQUE를 정동 TORQUE라고 합니다.
- 운전중에 최대 TORQUE 이상의 부하가 걸리면 MOTOR는 정지됩니다.

정동 Torque (그림의 1의 ③)
- MOTOR가 정격 회전수 일때의 TORQUE 입니다.
- MOTOR에 정격 전압을 가해 정격 출력을 연속적으로 낼 때의 TORQUE를 말합니다.

동기 회전수 (그림의 1의 ④)
- 전원 주파수와 MOTOR의 극수로 결정되어지는 회전수입니다.

Ns : 동기 회전수[rpm]
P : MOTOR의 극수
f : 전원 주파수 [Hz]
120 : 정수
rpm : 1분당 회전수 (REVOLUTION PER MINUTE)

예) 전원 주파수가 60Hz에서 MOTOR가 4극인 경우
또, 전원 주파수가 50Hz이고 MOTOR가 4극인 경우

무부하 회전수 (그림의 1의 ⑤)
- MOTOR 출력 축에 아무것도 걸지 않고 MOTOR를 회전시켰을 때의 회전수로 INDUCTION MOTOR나, REVERSIBLEMOTOR에서는 동기 회전수보다 약 20~80[rpm] 정도 낮게 회전됩니다.

정격 회전수 (그림의 1의 ⑥)
- MOTOR 에 정격 부하를 걸고 정격 출력을 낼 때의 회전수로 사용상 가장 이상적인 회전수입니다.

SLIP
- 회전수를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다음 식으로 표시합니다.

Ns : 동기 회전수 [rpm]
N: 임의 부하시 회전수 [rpm]
S: SLIP

예를 들어 4극 60Hz의 INDUCTION MOTOR로 SLIP S=0.1로 운전시킨다면

정마찰 Torque

전자 BRAKE가 정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부하를 HOLDING 하고 있는 TORQUE입니다.

허용 Torque

MOTOR 를 운전할 때에 사용할 수 있는 최대의 TORQUE를 말합니다. MOTOR의 정격 TORQUE, 온도상승, 조합하는 GEAR HEAD의 강도에 의해 제한됩니다.

Over Run

전원을 차단한 순간부터 정지하기까지 MOTOR의 초과회전을 각도(회전수)로 나타낸 것입니다.

Gear head

감속비 GEAR HEAD가 MOTOR의 회전수를 감속하는 비율입니다.
MOTOR회전수가 GEAR HEAD 출력 축에서는 (1/감속비) 이 됩니다. GEAR HEAD감속비에는 50Hz, 60Hz에서의 MOTOR회전수의 차이에 대응하여 GEAR HEAD의 출력축의 회전수를 동일하게 하기 위하여 3, 5, 7.5, 12.5, 15.....의 계열과 그 1.2배의 감속비인 3.6, 6, 9, 15, 18..... 의 계열이 있습니다.
50Hz 지역에서 감속비 3인 경우와 60Hz 지역에서 감속비 3.6은 GEARHEAD 출력축 회전수가 거의 동일합니다.
물론 50Hz지역이나, 60Hz지역이나 모든 GEAR HEA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허용 Torque GEAR HEAD에 걸리는 최대의 부하 TORQUE입니다.
GEARHEAD에 사용하고 있는 치차, 축수의 재질, 크기 등의 기계적 강도에 의해 정해지므로 GEARHEAD의 종류, 감속비에 따라 달라집니다.
Service Factor GEAR HEAD의 수명을 추정할 때 사용하는 계수입니다.
부하의 종류와 사용 조건에 대하여 수명시험 등에 의하여 경험적으로 결정하는 수치입니다.
전달 효율 MOTOR에 GEAR HEAD를 접속하여 TORQUE를 증폭시킬 때의 효율로서 %로 표시합니다. GEAR HEAD에 사용하고 있는 축수, 치차의 마찰 및 윤활유의 저항 등으로 결정됩니다.
전달 효율을 GEAR HEAD 감속단수 1단당 대략 90%로 되어 2단은 81%이며, 감속비가 커지면 감속단수가 증가되어 3단의 전달효율은 73%, 4단의 전달효율은 66%, 5단의 전달 효율은 59%로 저하됩니다.
Over Hung 하중 GEAR HEAD 출력 축에 직각 방향으로 걸리는 하중입니다.
GEAR HEAD에 걸리는 OVERHUNG 하중의 최대치를 허용 OVER HUNG 하중이라고 하고, GEAR HEAD의 종류 및 SHAFT 선단에서의 거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BELT 구동일 때의 장력 등이 이것에 해당합니다.
Thrust 하중 GEAR HEAD 출력 축에 축방향으로 걸리는 하중입니다.
GEAR HEAD에 걸리는 THRUST 하중의 최대치를 허용 THRUST 하중이라고 하고, GEAR HEAD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